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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 플랜> 시즌2 : 1화 게임 룰 완벽 해설: '언노운'

shongx2 2025. 5. 1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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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두뇌 서바이벌 예능 《데블스 플랜 시즌2》가 더욱 치열한 전략과 심리전을 예고하며 돌아왔습니다. 시즌2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참가자들의 두뇌와 심리를 극한으로 시험하는 세 가지 게임이 도입되었습니다: ‘언노운 게임의 룰과 전략 포인트를 상세히 기록해보겠습니다.


 

연습 게임 판

🎲 1. 언노운 (Unknown)

게임 개요:

‘언노운’은 게임의 숨겨진 규칙을 파악하여 가장 먼저 골인 지점에 도착해야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각 참가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단서와 제한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참가자들의 역할과 전략을 추측해야 합니다.

본 게임판

기본 룰(Basic rule)

  • 게임판: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흰색의 여섯 가지 색깔 칸, 회색 칸의 출발 구역, 한 개의 골인 지점으로 구성
  • 각 플레이어는 여섯 가지 색깔 칸의 색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주사위 형태의 말을 1개씩 받는다.
  • 각 플레이어는 회색 출발 구역 중 1개를 선택해 말을 배치한다. (희망하는 출발 구역이 같다면 상호 합의해 결정)
  • 각 플레이어는 출발 구역이 정해지면 출발 구역의 숫자가 작은 순서대로 게임 순서가 정해진다.(게임 도중 출발 구역이 바뀌어도 게임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 
  • 게임이 시작되면 자신의 차례에 상하좌우중 한 방향으로 자신의 말을 한 번 굴려 한 칸 이동시킨다. (이동하려는 칸에 이미 다른 플레이어의 말이 있으면 그 플레이어의 말도 같은 방향으로 한 칸 굴려 밀어낸다.)
  • 모든 플레이어가 본인의 차례를 마치면 한 라운드가 종료된다. 라운드를 계속 진행하면서 한 플레이어의 말이 골인 지점에 도착하면 게임 종료. 
  • 골인 지점에 도착한 플레이어가 1위. 나머지 플레이어의 순위는 게임 종료 시점에 위치한 칸의 숫자가 큰 순서대로 매겨진다. (1위는 피스 3개, 2~5위는 피스 1개 획득) 
  • 게임에는 숨겨진 규칙이 존재한다. 말 이동에 따라 규칙이 발동하면 딜러는 해당 규칙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고, 어떤 규칙인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 연습게임과 본 게임 모두 숨겨진 규칙이 동일하며 연습게임 플레이를 통해 숨겨진 규칙을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 본 게임에서는 라운드 종료 시점에 사전에 정해진 순서대로 숨겨진 규칙이 하나씩 공개된다.

G 골인 지점에 한 플레이어가 도착하면 그 즉시 게임 종료

히든 룰(Hidden rule)

  • 말의 윗면이 흰색이거나 말이 흰색 칸에 도달하면 추방의 징표를 받고 추방당하여 원하는 출발 구역으로 돌아간다. (추방이 아닌 방식으로는 출발 구역으로 돌아갈 수 없다.)
  • 추방의 징표를 3개 받은 첫 번째, 두 번째 플레이어는 피스 3개를 반납한다.
  • '밀어내기'당한 말은 연쇄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단 추방 규칙은 예외다. 
  • 본인 말 포한 주변 9칸(이하 9칸)에서 본인의 말 윗면의 색과 같은 색이 없다면 본인의 말 윗면의 색을 바꿔야 한다. (이때 9칸은 게임판 바깥, 주변 칸을 점유한 다른 말을 포함한다.)
  • 9칸 안에 본인의 말 윗면을 포함한 같은 색이 3개 이상 있다면, 해당 색깔의 다른 말 중 하나를 한 칸 이동시킨다. 해당 색깔의 말이 없다면 이동시키지 않는다. 
  • 위 규칙에서 해당 색깔이 노란색이라면 색깔과 관계없이 다른 말 중 하나를 선택해 이동시킨다. 
  • '본인 말 윗면' 색을 포함한 일직선(사선 포함) 3칸이 같은 색깔이라면 한 번 더 순서를 진행한다. 이때, 동시에 다른 조건이 성립될 경우, 다른 규칙을 먼저 진행한 후 일직선이 유지될 때만 한 번 더 진행한다. 

필승법 

게임의 숨겨진 규칙을 전부 알아냈다라는 전제 하에, 한 턴 내 자체적인 이동만으로 자신/타인의 말의 이동을 무한 발생시키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전략의 핵심은 플레이어 말을 어느 곳으로 이동해도 해당 말이 같은 색깔 3개가 가로/세로/대각선으로 이어진 상태(삼목)를 만드는 것. 비슷한 연쇄 플레이 방법을 라운드 중간 즈음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이런 형태로는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 이동 무한 루프를 만들어 해당하는 색상의 플레이어 말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색상 제약 없이 지목 가능한 노랑으로 무한루프를 만든다면 플레이어들의 이동을 조정하여 추방의 징표 3개를 쌓아 탈락자를 만드는 것도, 골인시키는 것도, 순위를 원하는대로 조작하는 것도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다만 루프를 위해 본인의 말은 골인시킬 수 없습니다. 피스 개수에 따라 우승시킬 플레이어와 연합을 맺을 필요가 있습니다. 본 게임판에서 실행 가능한 구역은 105번입니다. 
  • 105번 > 123번 : 105번 윗면을 노란색이 되도록 하고 82 - 105 - 106 삼목을 만들어 123으로 이동, 123번 윗면을 보라 또는 파랑으로 만듬. 규칙 4,5를 적용하여 123번 윗면을 노란색으로 만들고 다시 105번으로 이동. 이 과정을 반복 할 수 있습니다. (4화 쿠키영상에 소개된 전략) 
  • 기차놀이. 플레이어 말 윗면으로만 삼목이 형성된 경우에도 이동 가능합니다. 골인 지점을 향해 흰색 칸이 없는 일직선상의 경로에서 굴러서 이동하는 과정에서 흰색 면이 나오지 않게 말을 연달아 똑같이 배치하면 그대로 이동 무한 루프 형성해 골인이 가능합니다. 

 

이미 정해진 규칙이 있지만 숨겨져 있어 플레이어들이 게임판에서 상호 작용을 통해 찾아낸다는 점이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게임판의 정중앙으로 빨리 이동해야한다는 점에서 '플립보드'를 연상시키는 것 같습니다. 이거 보드게임으로 나오면 아이랑 같이 플레이해보고 싶은데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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